롤 프로게이머라는게 대체 뭡니까?
2025. 1. 7.
프로게이머는 뭐 하는 직업인가?

컴퓨터 게임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게 된지 20년이 훌쩍 넘어가면서, 요즘은 컴퓨터 게임의 능력을 겨루는 e-스포츠¹⁾가 전세계적으로 흥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스포츠, 예를 들면 축구, 야구, 골프, 육상 같은 것들에서는 민첩성과 파워, 지구력 같은 것들이 중요합니다. 일반인도 생활체육을 많이 즐기지만, 프로 선수가 되려면 훈련으로 도달 가능한 영역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타고난 운동신경과 체질, 즉 재능이 필요합니다.
이스포츠 선수들도 일반적인 스포츠 선수처럼 재능과 훈련으로 만들어집니다. 빠른 판단력, 연산능력, 반응속도 등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으면 게임 내의 순위 시스템에서 두각을 드러내게 되고, 최상위권에서 꾸준히 활동하여 재능을 인정받으면, 프로 게임단에 입단하여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일명 롤) 리그에만 국한해도, 한국 외에도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베트남, 브라질 등 전 세계의 다양한 국가가 e-스포츠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한국은 가장 정통과 실력을 갖춘 세계적인 e-스포츠 강국이기 때문에, 선수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재능과 실력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만약 당신의 가족, 혹은 친구가 한국 리그에서 프로게이머로 데뷔했다면, 상당한 자부심을 가져도 좋습니다. 전 세계 기준에서 봐도 최고 수준의 실력을 가진 사람이나 다름없기 때문입니다.
1) e-스포츠: e-스포츠(전자 스포츠, eSports)는 비디오 게임을 경쟁적으로 플레이하고 관람하는 스포츠입니다. 일반적인 스포츠와 유사하게, e-스포츠는 팀이나 개인이 특정 게임에서 실력을 겨루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롤이라는건 뭐 하는 게임인가?

리그 오브 레전드에 대해 설명할 차례입니다. 보통 롤, 롤 게임, 엘오엘이라고 부르고는 하는데, 이는 게임의 영문 명칭인 League of Legends의 약어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아군 선수 5명과 적 선수 5명이 대항하는 방식으로, 총 10명의 선수가 5:5로 맞붙는 팀 게임입니다. 10명의 선수는 1인당 1개의 캐릭터²⁾를 조종할 수 있으며, 게임에서 제공하는 160개가 넘는 서로 다른 캐릭터 중 하나를 골라야 합니다. 각 캐릭터는 모두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행에 따라 선호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캐릭터를 고르는 과정 또한 중요합니다.
각 캐릭터는 해당 캐릭터를 담당하는 선수가 조종하는대로 움직입니다. 하지만 무한정 원하는 대로만 움직이면 안 되기 때문에, 이 캐릭터들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재미를 만들어주는 일종의 경기장이 있습니다. 이 경기장을 '소환사의 협곡'이라고 부릅니다. 소환사의 협곡에 대해서도 알아야 할 것들이 많이 있지만, 이에 대한 설명은 다음으로 넘기겠습니다.
캐릭터는 게임 안에서 적 또는 중립 대상을 처치하여 성장하며, 여러가지 능력을 얻게 됩니다. 대표적인 능력으로는 '스킬', '능력치', '아이템' 등이 있습니다. 160개 캐릭터의 스킬 이름을 모두 외우기는 어렵기 때문에 스킬은 주로 Q, W, E, R(궁극기), Passive 등, 해당 스킬을 발동하는 자판으로 불립니다.
10명의 캐릭터가 각자 성장하자면, 자신의 팀은 성장하면서 적팀의 성장은 방해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합니다. 그래서 경기장 곳곳에서 전투가 벌어지게 되고, 작은 교전의 승패에 따라 성장의 가속도가 달라지게 되어, 게임의 유불리가 바뀌게 됩니다. 캐릭터는 성장 후에 공성전을 펼치게 되며, 상대 진영까지 진격하여 적의 기지를 초토화시키는 쪽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2) 캐릭터: 게임 속에서 움직이는 인물이나 동물 등을 뜻합니다. 캐릭터는 고유의 능력과 역할이 있으며, 팀 전략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소환사의 협곡

(출처: MOBAfire )
'소환사의 협곡'은 리그 오브 레전드의 가장 대표적인 경기장입니다. 다른 게임들에 비하면 규모가 조금 큰 편이고, 각자의 진영에 걸맞게 반반으로 나뉘어있습니다. 캐릭터가 우리 기지에서 적 기지까지 쉼없이 뛰어가면, 약 30초 가량이 걸립니다. 사람이 평균적으로 1초에 5m를 달린다고 하니, 소환사의 협곡은 대충 축구장과 비슷한 크기로 상상하시면 되겠습니다.
소환사의 협곡은 3개의 길과 각 팀의 기지가 있는 큰 맵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3개의 길을 위치에 따라 '상단(탑) 라인', '중단(미드) 라인', '하단(바텀) 라인'이라고 부릅니다. 선수들은 자신이 담당하는 위치에 따라 서로 다른 포지션을 분배받습니다.
각자가 소환사의 협곡에서 맡는 역할
탑 라이너 (Top Laner):

탑 라이너 (Top Laner):
위치: 맵의 상단(탑) 라인.
역할: 주로 ‘탱커’(전투에서 체력과 방어가 강한 캐릭터)나 ‘브루저’(높은 체력과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캐릭터)를 맡아 적의 공격을 견디고 라인을 밀며 싸움을 합니다. 팀의 방어와 후반부의 전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글러 (Jungler):
위치: 맵의 정글(라인 사이의 숲 지역).
역할: 정글 몬스터를 처치하여 골드와 경험치를 얻고, 팀원들이 있는 라인에 ‘갱킹’(갑작스러운 공격)하여 적을 처치하거나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팀의 전반적인 지원과 전략적 기여가 중요합니다.
미드 라이너 (Mid Laner):
위치: 맵의 중단(미드) 라인.
역할: 주로 ‘메이지’(강력한 마법 피해를 주는 캐릭터)나 ‘암살자’(적을 빠르게 처치하는 캐릭터)를 맡아 적의 미드 타워를 파괴하고, 다른 라인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이동하거나, 적의 챔피언을 처치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동대나 특전사에 해당하며, 게임의 중반과 후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원거리 딜러 (AD Carry):
위치: 맵의 하단(봇) 라인, 보통 ‘서포터’와 함께 움직입니다.
역할: 주로 원거리 포격을 담당하는 역할로, 적에게 높은 피해를 입히고 게임의 후반부에 화력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의 방어를 뚫고 팀 전투에서 결정적인 피해를 주는 것이 주요 임무입니다.
서포터 (Supporter):
위치: 원거리 딜러와 함께 봇 라인에서 활동합니다.
역할: 원거리 딜러를 보호하고 지원하며, 적의 공격을 방어하거나 적의 위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야를 확보하고, 팀 전투에서 다양한 보조 역할을 수행합니다. 종종 ‘탱커’나 ‘유틸리티’(다양한 지원 능력을 가진 캐릭터) 역할을 맡습니다.
프로게이머는 프로페셔널 스포츠 선수!
프로게이머들은 전 세계적인 e스포츠 무대에서 큰 관심과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매 경기마다 치열한 전략 싸움과 화려한 플레이를 선보입니다. 프로게이머는 이제 단순한 ‘게임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빠른 판단력과 집중력, 팀워크를 갖추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장하는 ‘프로페셔널 스포츠 선수’로서 새로운 문화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e스포츠에 연관된 내용은 연관글을 참고해주세요 ^^
[이미지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lolesports
https://www.leagueoflegends.com/ko-kr/how-to-play/
https://www.mobafire.com/league-of-legends/wiki/maps/summoners-rift
https://www.youtube.com/@lolesports